마사키군의 다락방

끄적끄적할게 있을때 끄적거려 보관해두는 다락방

배치파일을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기

윈도우 운영체제를 이용하다 보면 .bat 확장자를 갖는 배치 파일이 생각보다 유용할 때가 있다. 단순히 명령어의 순차 조합으로 작성해서 특정 작업의 순차 작업을 한번에 수행할 수도 있고, 어떤 경우에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를 조합해서 단순한 명령어 조합 이상의 기능을 간단히 작성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윈도우 7의 작업 표시줄은 윈도우 XP의 빠른 실행 기능과 작업 표시줄이 통합된 형태를 띄고 있어서 편리하지만, .exe 확장자를 갖는 일반적인 실행파일은 작업 표시줄로 드래그해서 고정시킬 수 있으나 배치 파일은 작업 표시줄에 고정시킬 수 없어서 불편할 때가 있다.

윈도우 7에서 배치파일은 작업표시줄에 고정이 안된다

배치파일은 작업표시줄에 고정이 안된다

그런데 마침 배치파일을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지 못하면 꽤나 오랫동안 삽질을 해야 할(…) 일이 생겨서 부득이하게 인터넷을 조사해보니, 편법으로나마 배치파일을 작업 표시줄에 고정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어 기록해둔다.

이 내용은 아래 스레드의 첫번째 답변을 참고했다.

1. 작업 표시줄에 고정시키고자 하는 배치 파일을 만들었다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해당 배치파일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메뉴에서 바로 가기 만들기를 선택해서 바로가기를 만든다.

2. 만들어진 바로가기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속성 창을 띄운다.

3. 속성 창의 바로가기 탭에서, 대상 항목의 배치파일 경로의 앞뒤를 큰따옴표(“)로 감싸고, 앞에 “cmd.exe /C”를 붙인다.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된다.

배치파일의 경로 전체를 큰따옴표로 감싸고, 앞에 "cmd.exe /C "를 붙인다.

배치파일의 경로 전체를 큰따옴표로 감싸고, 앞에 “cmd.exe /C “를 붙인다.

4. 위와 같이 작성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해당 바로가기의 아이콘이 톱니바퀴의 모양이서 명령 프롬프트의 아이콘으로 바뀔 것이다. 이 아이콘을 작업 표시줄로 드래그하면 배치파일을 작업 표시줄에 고정시킬 수 있다.

ps. 참고로 cmd.exe 파일의 /C 옵션은 “지정된 명령어 수행 후 명령 프롬프트를 종료한다” 는 의미이다. 반대로 계속 유지하는 옵션은 /K

, , , , ,

6 thoughts on “배치파일을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