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키군의 다락방

끄적끄적할게 있을때 끄적거려 보관해두는 다락방

리눅스에 자바 개발 킷 설치

이 글은 내가 좀 필요해서 리눅스 환경에서 자바 개발 킷(Java Development Kit-JDK)을 설치하는 방법을 정리한 글이다. JDK는 내 취향상(1) 각각 OpenJDK, ZuluJDK 그리고 OracleJDK 순으로 정리했다. 내 취향상(2) AdoptOpenJDK는 다루지 않지만, 설치 방법은 대동소이하다 받아서 압축풀면 끝이거든 (…) .

패키지 관리자를 이용하는 방법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방법으로 정리했다.

Debian 계열에서 apt-get을 이용하는 경우

OpenJDK

OpenJDK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매우 간단하다. 이미 apt 패키지 저장소에 OpenJDK가 등록되어 있으므로 apt 패키지를 업데이트한 뒤, openjdk 패키지를 찾아서 apt-get으로 설치하면 된다.

1. apt 패키지를 업데이트한다.

2. 설치한다. 끗 (…)

ZuluJDK

ZuluJDK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apt 저장소에 Azul사의 저장소를 등록한 뒤, apt-get을 이용해서 설치하면 된다. 아래 내용은 Azul사 공식 홈페이지의 Attach the APT Repository on an Ubuntu or Debian System 문서를 가져왔다. 인증서가 등록되지 않는다거나 하는 경우에는 공식 문서를 참고하자.

1. Azul사의 인증서를 등록한다.

2. 운영체제에 맞춰서 Azul사의 저장소를 등록한다.

2.1. Ubuntu의 경우

2.2. Debian의 경우

2.3. apt-add-repository 명령어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저장소를 수동으로 등록한다.

3. 저장소 등록이 완료됬다면 패키지 목록을 업데이트한다.

4. 패키지 목록이 업데이트 되었다면 설치한다.

OracleJDK

OracleJDK는 apt로 설치할 수 없다. 작년인가 제작년까지만 해도 webupd8team 저장소를 등록하면 OracleJDK 8을 설치할 수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정책이라도 변경되었는지 지금은 저장소 등록은 되지만 패키지 목록에 JDK가 없다. 아마 2019년부터 변경 적용된 라이센스 때문인듯…? OracleJDK가 필요하다면 수동으로 설치해야 한다.

레드햇 계열에서 yum을 이용하는 경우

OpenJDK

yum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OpenJDK는 패키지 저장소에 이미 등록되어 있다. 패키지 이름만 다르다. 그러므로 apt를 사용할 때처럼 패키지 목록을 업데이트한 뒤, yum으로 설치하면 된다.

1. yum 패키지 목록을 업데이트한다.

2. 설치한다. 끗 (…)

ZuluJDK

yum으로 ZuluJDK를 설치할 때도 apt를 이용할때랑 비슷하다. Azul사의 저장소를 등록한 뒤 yum을 이용해서 설치하면 된다. 아래 내용은 Azul사 공식 홈페이지의 Attach the Yum Repository on a RHEL, SLES, or Oracle Linux System 문서를 가져와서 일부 수정했다.

1. Azul사의 인증서를 등록한다.

2. 각 운영체제에 맞는 방법으로 Azul사의 저장소를 등록한다.

2.1 레드햇 계열 혹은 오라클 리눅스의 경우

2.2. 수세 리눅스의 경우

3. JDK를 설치한다.

OracleJDK

yum으로도 OracleJDK는 설치할 수 없는거 같다. 혹시나 하고 인터넷을 검색해 봤는데 안나온다. 포기하쟈 (…)

다운로드 받아서 직접 설치하는 경우

JDK를 다운로드 받아서 직접 설치하는 경우에는,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님이 상상하는 바로 그걸 하면 된다 (…) 즉, JDK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한 다음 적절한 경로에 압축을 풀고, JAVA_HOME 환경변수와 PATH 환경변수를 설정해주면 된다.

이 글에서는 OpenJDK를 기준으로, /opt/java 디렉토리에 설치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하지만 ZuluJDK 등 타 JDK도 마찬가지로 다운로드 받아서 동일한 작업을 진행해서 설치할 수 있다. 다만 OracleJDK는 curl로 다운로드 할 수 없는걸 확인했는데, 어쩔 수 없이 웹브라우저에서 직접 다운로드하던가, 다른 컴퓨터에서 다운로드 후 scp 등을 이용해서 설치하려는 컴퓨터로 파일을 전송하거나 한 뒤 이후 작업을 진행하면 된다.

rpm이나 deb 등 설치 패키지에 대해서는 여기서는 다루지 않는다.

1. JDK 압축파일을 다운로드한다. 파일 다운로드 주소는 OpenJDK라면 jdk.java.net , ZuluJDK라면 Zulu Community Downloads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JDK가 설치될 디렉토리를 생성한 후, 해당 경로에 압축을 푼다.

3. 압축이 모두 풀렸다면 압축 해제된 디렉토리 이름을 확인한다.

4. 생성된 디렉토리명에 맞게 JAVA_HOME 환경변수와 PATH 환경변수를 등록한다.

5. 환경변수 등록 후, 이 내용을 현재 세션에 적용한다.

6. 올바르게 설치되었는지 확인한다.

 

,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