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09 2014
마장기신 F ~COFFIN OF THE END~ 구입
8월 24일에는 슈퍼로봇대전 OG사가 마장기신 시리즈의 완결편인 마장기신 F ~COFFIN OF THE END~편이 발매되었다. 또한 초회한정판에는 마장기신 컴플리트 사운드 트랙이랑 설정집까지 포함된다고 한다. 사실 슈로대 초회판 하면 거의 십중팔구 설정집 소책자이긴 하지만-_-
마장기신 시리즈의 팬임을 자처하는 나도, 마장기신 완결편이라는데 구입을 안할수가 없지. 발매 정보가 나오자마자 바로 아마존에 구매를 넣었다. PS3도 없는데도 불구하고 (…) 아아, 콘솔도 없는데 게임은 지르다니, 이 무슨 돈×랄이란 말인가… …사실 NDSL 살때도 그랬던건 함정(……)
그리하야 9월 3일에 동생 학교로 배송시켜놓은(…) 마장기신 F를 수령했다가, 어찌저찌 시간이 흘러서 지금 써보는 오픈샷 되시겠다.
배송된 박스의 크기는 이정도. 엄청 크다. 듀얼쇼크 3를 같이 찍은건, 보고 크기 비교들 해 보시라고 (…)
보면 알겠지만, 두께도 상당하다.
하지만 박스를 까보면…
…??? 뭔가 작아진 거 같은 기분이 드는데?
포장까지 뜯어놓고 나면…
…??????
아마존 이것들이 한국 과자 업체들한테 이런것만 배웠냐?!?!
하지만 딱히 상관은 없지. 박스 크기에 따라서 가격이 오르는것도 아니고 (…)
패키지 앞면과 뒷면.
앞면에는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마장기신스러운(?) 커버가 그려져있다.
뒷면에는 붉은 글씨로 「마장기신 시리즈, 완결!」이라고 적혀있다.
그 아래에는 「”정사의 관(静死の柩)”에 갇혀버린 지저세계 라 기아스에서, 최대최후의 싸움이 시작된다」라고 적혀있다.
초회판 내용물을 꺼내보았다.
마장기신 F 본편 디스크와 간단한 설정집을 겸하는 스페셜 북클릿, 마장기신 컴플리트 사운드 트랙이 들어있다. 아래에서 다시 언급되겠지만, 사운드 트랙은 케이스는 두개지만, 실제로는 디스크 5장의 방대한 양을 자랑한다.
본편 디스크가 들어있는 케이스의 앞면과 뒷면.
앞면에는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마장기신스러운(?) 커버가 그려져있다 (2)
뒷면에는 붉은 글씨로 「마장기신 시리즈, 완결!」이라고 적혀있다 (2)
그 아래에는 「”정사의 관(静死の柩)”에 갇혀버린 지저세계 라 기아스에서, 최대최후의 싸움이 시작된다」라고 적혀있다 (2)
뭔가 복사 붙여넣기 한 것 같은 기분이 들면, 짐작한대로 기분탓이다 (…)
본편의 케이스 오픈샷.
디스크 자체야 지금까지 주인공이자 주역기인 사이바스터의 사진이 프린팅되어 있는 평범한 프린팅이고, 그것보단 조작 매뉴얼이 생각보다는 제법 두꺼운 사이즈라서 약간 놀랬다.
PS3 소프트는 구입해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는데, PS Vita는 보통 조작 매뉴얼이 동봉되어 있지 않거나 빠른 시작 가이드 한두장 정도만 들어있고 본체 내의 게임 대시보드에서 매뉴얼을 열람하도록 되어 있다. 그래서 약간이나마 두터운 매뉴얼이 있는걸 알게 되니 조금 놀랬다. 어쩌면 마장기신 시리즈는 다른 슈로대 시리즈와는 다른 시스템들이 있으니까 그거 설명하려고 좀 친절하게 넣어둔 것일지도 모르겠다. …그래봤자 마장기신 3에는 역시 조작 매뉴얼이 들어있지 않았지만 (…)
개인적으로는 본편보다도 더 기대했던, 마장기신 컴플리트 사운드 트랙.
마장기신 시리즈가 세계관이나 스토리, 게임성은 사람마다 호불호가 갈릴수도 있겠지만, 다른것보다도 BGM의 퀄리티만큼은 항상 훌륭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흔한 OST 한번 발매된 적이 없다가, 마장기신 2 초회한정판에서나 좀 성의없어 보이는 커버에 마장기신 2 사운드 트랙을 배포했던게 다였고 그마저도 전 곡이 다 들어있는 것이 아니었으니만큼, 내가 컴플리트 사운드 트랙에 가장 기대할만도 했다.
사운드 트랙은 케이스 두개의 구성으로, 1번 케이스에는 역시 이 게임의 주역 유닛인 사이바스터, 2번 케이스에는 사이바스터의 라이벌이자 또다른 주역 유닛인 그랑존이 인쇄되어 있다.
그런데 케이스 뒷면의 상단에는 1번이고 2번이고 모조리 「스포일러 주의! 이 사운드 트랙에 수록된 곡 중 일부는 『마장기신F』의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마장기신F』를 클리어한 후에 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라고 적혀 있어서 아직 들어보지도 못했다.
PS3도 없으면서 도대체 언제 클리어하고 들어보겠다는 것인가 (…)
컴플리트 사운드 트랙 시디들.
케이스는 두개지만, 시디는 총 다섯장이며, 각 시디에는 네대의 마장기신과 그랑존의 일러스트가 각각 프린팅되어 있다.
이건 초회판 특전인 스페별 북클릿.
사실 슈로대 시리즈 하면 초회판엔 거의 언제나 간이 설정집을 겸한 스페셜 북클릿을 특전으로 줬던 거 같은데, 마장기신의 경우엔 관련 책자를 특전으로 제공한건 이번이 처음인 거 같다.
- NDS판 슈퍼로봇대전 OG 사가 마장기신 – 슈로대OG 카드게임용 쟈옴 카드 (…)
- PSP용 슈퍼로봇대전 OG 사가 마장기신 2 – NDS용 마장기신 1을 PSP용으로 음성 포함하여 이식한 UMD 제공
NDS판을 구입했던 사람들은 피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및 마장기신 오리지널 사운드 컬렉션 CD - PS Vita용 슈퍼로봇대전 OG 사가 마장기신 3 – 애니판 슈로대 OG 디 인스펙터판 발시오네 코스튬 DLC 프로덕트 코드
음, 역시 책자를 줬던건 이번이 처음이다. 대신 마장기신 3를 내면서 동시에 설정집으로써 「슈퍼로봇대전 OG 사가 마장기신 메모리얼 북」이라는 책자를 따로 발매했었다.
양쪽 다 끝까지 읽어보지 않은 상황에서 비교하기는 좀 그렇지만, 마장기신 세계관의 전체적인 설정이나 배경 지식을 살펴보기에는 메모리얼 북이나 이번에 제공되는 북클릿이나 크게 차이는 없다는 느낌이다. 굳이 비교하자면 메모리얼 북은 좀 더 책이 크고 시원시원하고 내용이 방대하다는 것, 북클릿엔 마장기신 1~2 까지만 정리된 메모리얼북에 비해서 3까지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 정도? (마장기신 F의 내용은 스포일러가 되기 때문인지 수록되진 못한거 같다).
이번 북클릿의 내용 목록. 이른바 차례.
북클릿 내에 포함된 단편 소설 「물과 연못의 나라에서(水と沼の国から)」.
아직 읽어보진 않았지만 삽화나 소설 제목 등을 보았을 때, 튜티가 라 기아스로 소환되기 전의 과거 이야기나 혹은 소환된 시점에서의 이야기를 그린 단편 소설인 것 같다.
(튜티의 BGM 테마 이름이 『물과 연못의 나라에서』이다)
그나저나 마장기신 3 발매될 때였나? 그때 라디오 드라마에서 녹천광씨가 「마장기신에서 마사키가 소환되었을 때의 이야기를 그렸던 것처럼, 튜티나 리카르도의 소환되었을 때 이야기나 과거 이야기가 밝혀졌으면 좋겠다」하자 테라다씨가 「그것도 괜찮겠다 싶기는 한데, 게임 말고 다른쪽으로 전개하는게 좋지 않은가 싶다. 이를 테면 드라마 시디라던가 소설 같은거… 미도리카와씨가 원한다면 고려해 보겠다」고 했었던 적이 있었는데, 그게 이뤄진 것 같다.
아니, 그보다도, 이봐요 테라다씨, 게임 유저들도 아니고 녹천광씨가 원한다고 고려해보는건 뭡니까 (…)
그 외에는 대충 이런 내용이 들어있다.
이 시리즈의 유저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 라 기아스의 3대 국가인 신성 랑그란 왕국, 슈테도니아스 연합국, 바고니아 연방 공화국과 그 외에 소국(小國) 에리얼 왕국이나 라닷 왕국 등의 간략한 설명들.
사실 몰라도 딱히 상관은 없는-_- 라 기아스의 배경 설정
과거 작품들의 스토리 다이제스트
그 외에 등장 유닛들의 설정 원화집이 들어있다.
등장인물들의 백스토리나 설정 원화 등 등장인물에 관련된 내용은 없다.
PS3가 없어서 아직 플레이는 못해봤는데, 리그베다위키의 게임 평을 보면 아주 호평인 것 같다. 시작부터 주요 등장인물들이 거의 등장하지 못하는 파격적인 스토리도 그렇고, 시스템도 이것저것 뜯어고친 듯. 으아아, 구입해놓고 플레이를 못하니 미쳐버릴거 같다, 으아아아 ㅠ_ㅠ
인지상정 인과응보 (…)
이번작 앙케이트 할때 하나도 플레이하지 않은 채로 앙케이트에 참여해서 「마장기신 F는 왜 PS Vita로 발매하지 않았나요」 라고 징징대야지 (……)
헐, 우분츄 라니 (…) 안드로이드에서 지난 알림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