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키군의 다락방

끄적끄적할게 있을때 끄적거려 보관해두는 다락방

안드로이드에서 지난 알림 목록 보기

며칠 전부터 내 갤S3에서, 마치 알림이 오듯이 진동은 오되 화면 알림바에도 아무것도 없고 알림 소리도 안나는 희한한 증상이 생겼다. 심지어 “진동은 기분탓이겠지” 생각해도, 폰 상단에 알람이 왔음을 뜨는 파랑색 LED가 깜빡이는 걸 보면 분명 뭔가 알림이 온 것인 확실했다. 그런데도 알림바에 아무것도 안뜨니 이것 참 알람은 오되, 처리는 해줄 수가 없어서 빡치는 그런 하루하루(?)였다.

그러다가 오늘은 정말로 빡쳐서 인터넷을 뒤져봤더니, 지금까지 수신된 알림을 확인하는 기능이 안드로이드에 이미 있었기 때문에 적어두려고 한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알림이 언제 왔는지, 어떤 앱으로부터 알림이 왔는지를 추적할 수 있다. 언제 수신한 알림부터 기록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마도 핸드폰을 처음 켠 시점에서부터 기록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정확히 확인은 안해봄.

이 내용은 How to Pull Up Old, Dismissed Notifications in Android에서 가져왔으며, 갤럭시 S3 기준으로 명칭을 일수 부정했다.

  1. 위젯 서랍을 연다.
  2. “설정 바로가기”를 찾은 뒤, 이 위젯을 홈 화면에 놓는다.
  3. 설정 바로가기 목록이 뜨면, “알림”을 선택한다.

위 순서대로 진행하면 홈 화면에 “알림”이라는 아이콘이 생기는데, 이 아이콘을 터치해서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된다.

지금까지 수신된 알림 목록이 표시되며, 사용자가 터치해서 액션을 취한 알림은 회색으로, 아직 처리되지 않은 알림은 밝은 흰색으로 표시되는 것 같다.

이 알림 목록에 따르면 범인은 최근 시작한 게임인 SD 건담 배틀 스테이션인 것 같다. 아마 환경설정에서 알림을 껐던거 같은데… 아예 시스템에서 알림 자체를 막아봐야겠다.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 4.3 젤리빈을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S3에서는 정상적으로 동작했으나, 4.0.3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사용하는 센세이션에서는 아예 설정 위젯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다. 이 기능 자체가 안드로이드 버전을 타거나, 센세이션의 경우 hTC에서 자체 설정 위젯으로 모두 교체하고 안드로이드 기본 설정 위젯을 제외시켰기 때문일 수 있겠다. 2014년 9월 13일 수정. 안드로이드 각 버전별로 에뮬레이터를 띄워 확인해 보았더니,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 4.3 젤리빈부터 추가된 기능이었다.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면 플레이 스토어에서 Notification History라는 앱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 앱은 설치하고 난 이후부터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모든 알림을 기록해뒀다가 보여주는 앱인 것 같다. 사실 이 앱은 아직 사용 안해봄 -_-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