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키군의 다락방

끄적끄적할게 있을때 끄적거려 보관해두는 다락방

htop로 프로세스 상태 및 CPU 점유율 보기

며칠 전에 라즈베리파이로 만든 간이 NAS에 영화를 얹어놓고 보고 있었는데 자꾸 끊겨나오기에… 뭔가 시스템 데몬이 CPU를 잡아먹고 있는게 아닌가 싶어서, 리눅스에서도 윈도우의 작업 관리자, 혹은 맥의 활성상태보기와 같은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이 없나 조사해봤다.

…해서 조사해보니 htop라는게 쓸만해보여서 그냥 기록삼아 휘갈겨둔다.

htop는 리눅스 기반의 운영체제에서, 터미널에서 프로세스의 실행 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의 생김새가 마치 노턴 커맨더를 닮아서 묘하게 아련한 느낌이 든다-_-

htop 설치 방법에 대해서는 htop의 다운로드 페이지에 잘 나와있지만, 간단하게 적어둔다.

소스를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는 경우에는 웹페이지에서 소스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github 저장소에서 소스코드를 clone해서 설치할 수 있다.

바이너리 패키지를 설치할때는 각 배포판에 맞는 패키지 관리 툴을 이용해서 설치하면 된다.

데비안 계열의 경우:

페도라의 경우:

OS X의 경우:

맥용도 있는데, 홈브류를 이용해서 설치하면 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htop 명령으로 실행할 수 있다.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텍스트 모드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당연히 터미널에서 실행한다거나, 텔넷이나 ssh로 접속해서 실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htop 실행 화면상하 방향키로 프로세스들을 이동하면서 볼 수 있고, 좌우 방향키로 화면을 좌우로 스크롤하면서 볼 수 있다.

우하단 단축키 목록에도 있듯이 F10키로 종료한다. 그런데 페도라 터미널에서는 F10 키가 터미널 메뉴 호출 키이기 때문에 F10으로 종료가 안되는데(아마도 그놈이 원래 이런듯;), 이럴때는 그냥 쿨하게 Ctrl+C로 종료한다-_-;;;

전체적으로 화면이 상당히 직관적으로 잘 만들어져 있어서 딱히 설명할 것도 없는거 같다.

 

, , , ,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