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키군의 다락방

끄적끄적할게 있을때 끄적거려 보관해두는 다락방

절망했다! 블로그 유입 결과에 절망했다!

※ 이 글은 “특정 검색어”로 검색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그 “특정 검색어”를 이 포스팅에서 직접 명시하지는 않는다. 어차피 본문 내 스크린샷에 다 명시가 되어 있기 때문에 보다보면 그 검색어가 뭔지 다~~ 알게 된다-_-

최근에 블로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했었더랜다.

그 뒤로는 심심할적마다 워드프레스 젯팩 플러그인의 사이트 통계랑 구글 애널리틱스의 통계를 교차 확인해보고 있었는데, 그러다가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1. 이 블로그는 섬란 카구라 2 한정판 오픈샷 포스팅을 포스팅한 이후로, 어떤 “특정 검색어”로의 유입이 꾸준히 이루어졌다. 당연히 해당 포스팅의 히트율이 굉장히 높았다.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의 어떤 "특정 검색어"로의 유입이 상당히 자주 발생했다.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의 어떤 “특정 검색어”로의 유입이 상당히 자주 발생했다.

2. 예전에 위 블로그 유입 경로를 보고 충격받아서 비로그인 상태의 구글에서 “특정 검색어”로 직접 검색해본 적이 있었는데(…) 당시에는 약 3페이지 정도에서 이 블로그가 나타났다. 그런데 지금은 걍 1페이지에서 이 블로그가 나타난다-_- 이건 이 블로그를 타 사이트에서 링크했거나, 구글 검색결과 내에서 이 블로그로의 클릭량이 어느정도 되어서, 이 블로그(혹은 해당 포스팅)의 페이지 랭크가 높아졌다는 의미렷다-_-;;;

구글에서 "특정 검색어"로 검색할 경우, 이 블로그가 1페이지에 뜬다.

구글에서 “특정 검색어”로 검색할 경우, 이 블로그가 1페이지에 뜬다.

3. 요건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고 알게 된건데, 이 블로그 방문객 중 안드로이드 유저가 약 40%에 육박한다. 의외로 데스크톱 유저보다도 많음.

이 블로그는 안드로이드 유저들이 많이 방문한다

이 블로그는 안드로이드 유저들이 많이 방문한다

4. 또한 본 블로그의 방문객들은 크롬 브라우저의 사용 빈도가 압도적이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모바일/데스크톱별 브라우저 비율을 표시해주지 않기 때문에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안드로이드 유저의 빈도수가 높으니 안드로이드용 크롬 사용자들의 비율도 어느정도는 높으리라고 추측할 수 있다.

이 블로그는 크롬 사용자들이 많다

이 블로그는 크롬 사용자들이 많다

그렇다면, 이 블로그의 방문객들은 《안드로이드 유저들이 구글 검색으로 “특정 검색어”를 직접 입력해서 본 블로그에 접속하는 경우가 많다》는 결론이 나온다. …라니, 뭐라고?

이 결론까지 도달하니 멘붕 직전이 되었다. 그런데 한가지 사실을 더 깨달았다.

5. 이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살펴본 로그는 오늘 아침 7시 30분 ~ 8시 사이에 발생한 데이터였다(주: 위의 젯팩 통계 스크린샷은 보기 편하라고 어제 데이터를 올린 것임).

(…)

아니, 그러니까 뭐야?! 《안드로이드 유저들은 출근길에 “특정 검색어”로 검색을 시도하고 있으며, 그 유저들이 내 블로그로 유입되고 있다》는 거야?! 그런거야?! 으악!

…어렸을적에 했던 고전 RPG들 중에는 그런 내용이 있었다. 용자가 수많은 난관을 헤치고 드디어 최종 보스인 마왕과 대면. 마왕은 뜬끔없이 주저리 주저리 옛날 이야기를 한다. 사실 마왕도 예전에는 굉장한 솜씨의 용자였다. 그러나 그 용자는 결국 자신이 지키려는 세계의 이면, 세상의 더러운 면을 낱낱이 보게 되고, 결국 흑화해서 세상을 파멸시키려는 마왕이 된다.

…그 마왕이 흑화할 때의 기분을, 1g이나마 느껴볼 수 있는 하루였다. 하아…

2 thoughts on “절망했다! 블로그 유입 결과에 절망했다!

  • 재와니 댓글:

    전 유입량분석보면.
    미연시 게임의 특정 단어를 통한 유입이 많습니다.
    ( 몇년전에는 와레즈라는 단어 검색 유입이 많았지요)

    저도. 단어 검색 유입량 때문에 한때 많이 고민하고(?) 생각했지만..

    꾸준히 블로그 포스팅을 하다보면,
    이웃도 늘고. 다른유입도 늘어나기에
    절망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요는 진심은 통하는법!!!)

    문제는 제가 포스팅 하는 이유가 목적이 불분명해서…
    그렇게라도 방문자 수가 늘어나는게 좋아지고 있다는거겠죠…

    • 마사키군 댓글:

      오, 미연시 게임… 저도 한때 그런 쪽에 빠져들었던 기억이 있어서 왠지 새록새록 하네요^^;;;
      사실 생각해보면 저도 님과 비슷하게 정확한 목적 없이 신변잡기식으로 운영한다는 컨셉(?)인지라, 제 블로그의 유입 경로 가지고 제가 왈가왈부하는건 뭔가 모순처럼 느껴지는 감도 없는건 아닌데… 그래도 인간이란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