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키군의 다락방

끄적끄적할게 있을때 끄적거려 보관해두는 다락방

섬란카구라 SV, PS Vita TV 대응 관련 조작 정리

PS Vita용 게임인 섬란 카구라 SV는 원래 몇몇 터치 조작 때문에 PS Vita TV에서 기동될 수 없었다. 그러나 2013년 12월 4일 1.06 패치에서 몇몇 터치 조작을 패드로도 대응하도록 수정했기 때문에, 지금은 PS Vita TV에서도 무리없이 플레이가 가능하다.

(참조링크: 섬란카구라 공식 블로그 にゅうにゅう♥ブログ♥ – パッチ配信開始のお知らせ(12/4))

그런데 사실 섬란 카구라가 집에 부모님이 계셔도 당당히 할 수 있는 게임은 아닌고로(…) 가끔 기회가 오면 조금씩 하는 편(……)인데, 만약 국내 계정을 PS Vita TV에 연결해놨다면 PS Vita TV 대응 조작법이 매번 생각나질 않아 낭패를 겪었다. 솔직히 패치된지도 반년 넘었는데, 매뉴얼 정도는 업데이트 해주세요…

그래서 메모 차원에서 그 조작을 여기다 적어둔다.

1. 록온

전투 도중 십자키의 위쪽 방향키를 짧게 누르면, 화면상에 보이는 적 캐릭터 중에서 플레이어와 가장 가까운 캐릭터가 록온된다. 다시 한번 누르면 록온 해제.

기존의 위쪽 방향키는 도발이었는데, 도발은 위쪽 방향키를 길게 누르면 발동한다.

그런데 공식 블로그를 아무리 읽어봐도, 록온된 캐릭터를 전환하는 기능은 없는거 같다 (…)

2. 목숨걸기(命賭)

전투 도중 R+△ 버튼을 누르면 예의 그 가슴 클로즈업된 화면(…)이 나타난다. 이 화면에서 다시 한번 △ 버튼을 누르면 옷을 찢고(…) 목숨걸기 상태가 된다.

다만, 역시 공식 블로그를 아무리 읽어봐도 가슴 클로즈업 화면(…)에서 원래대로 되돌아가는 방법은 없는거 같다. 2014년 8월 18일 수정. R+△를 누른 상태에서 △를 누르지 않고 기다리고 있으면 원래 상태로 되돌아간다.

여담으로, 사실 PS Vita판에서의 조작은 몹시 엄한 편이었는데-_- R 버튼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전면 스크린에 두 손가락을 동시에 갖다 대면 그놈의 가슴 클로즈업 화면(…)이 나왔다. 여기서 옷을 벌려준다는 느낌(……)으로 두 손자락을 좌우로 벌려주면 입고 있는 옷을 모두 찢어버리고 목숨걸기 상태가 된다.

이상. 위 조작들은 기존 조작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PS Vita로 플레이할때는 여전히 터치 스크린에 기반한 조작을 해도 된다. PS Vita로 플레이했을때 더욱 신사력이 올라갑니다 (…)


ps. 그나저나 진짜 여담으로, PS Vita TV로 플레이할때는 섬란 카구라 SV의 트로피 100% 달성이 안된다.

트로피 중 여성의 적(女性の敵)이라는게 있는데 이게 PS Vita TV에서 달성할 수가 없기 때문.

탈의실에서 □ 버튼을 누르면 감상 모드로 전환되는데, 여성의 적 달성과제는 감상 모드에서 캐릭터를 향해 각종 성희롱 조작을 하면 나타나는 반응을, 전 캐릭터 대상으로 모든 반응을 봐야 해금된다. 그런데 그 조작들을 PS Vita TV에서 할 수 없기 때문… …이긴 한데, 트로피 이름에서 짐작했겠지만 이것들이 몹시나 엄하고도 신사적인 조작들 (…)

(터치 조작은 일본 공략 위키를 참고했다)

  • 얼굴/등/가슴/엉덩이/팬티…를 각각 터치해서 반응을 본다 (…)
  • 가슴에 긴 시간동안 손가락을 갖다 대고 있는다 (…)
  • 얼굴/가슴/엉덩이를 업 (…) 이게 뭔소린지 잘 모르겠는데, 마찬가지로 터치하라는 소리같다
  • 후면 스크린을 터치한 채로 전면 스크린을 마구 슬라이드하면 갑자기 캐릭터의 옷이 파괴되는데(…) 이때의 반응도 물론(?) 봐야 한다.
  • ○ 버튼을 누른채로 본체를 기울이면 그 방향으로 카메라 각도가 변화하는데, 이 조작으로 로우앵글을 취해서 캐릭터의 팬티를 본다 (…) (여담인데, 사실 카메라 조작은 우측 아날로그 스틱으로도 가능한데, 이걸로는 조건 달성이 안되는듯 신사적인 조작이 아니라서 그런가 2014년 8월 18일 수정. 우측 아날로그 스틱으로는 캐릭터의 좌우 회전만 가능하고, 상하 회전이 안된다. 마벨러스AQL 이녀석들… ;;;)
  • 마찬가지로 ○ 버튼을 누른채로 본체를 기울여 로우앵글을 취한다. 이 상태에서 마이크를 향해 바람을 불어서 스커트를 흔든다 (……)
  • 스커트를 슬라이드해서 뒤집… 한마디로 치마를 아이스께끼 해서 그 반응을 본다 (…)

…좋게 말하면 PS Vita의 여러 인터랙션을 충분히 활용한 기능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그래도 역시 신사적인 조작(…)이라는 점은 피할 수 없는거 같다-_-

,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