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키군의 다락방

끄적끄적할게 있을때 끄적거려 보관해두는 다락방

숨겨진 SSID(Hidden SSID)로의 접속이 잘 안될때

우리집은 와이파이 설정이 <SSID 비공개>로 되어있다.

우리집은 SSID를 비공개로 해두고 사용한다

우리집은 SSID를 비공개로 해두고 사용한다

이건 딱히 별다른 의미가 있는건 아니고, 처음에는 SSID 설정하면서 괜히 암호 걸기도 귀찮고 해서 그냥 <비공개로 해 두면 딱히 외부에서 접속하는 일은 없겠지>라는 심산(?)으로 설정했던거다(지금은 암호도 걸어두고 SSID도 비공개-_-).

어제는 SKB의 삽질이라도 있었는지 갑자기 인터넷이 안돼서, 공유기를 꺼두고 생활하다가, 인터넷이 살아나기가 무섭게 공유기를 다시 켰는데 라즈베리 파이가 SSID에 접속하지 못하는걸 발견했다. 사실 이런 일은 은근히 핸드폰에 자주 있었는데, 그때야 데이터 통신 쓰면 되지 하면서 신경도 안썼는데, 와이파이 빼고는 인터넷 접속 방안이 아예 없는 라즈베리 파이에서는 정말 난감한 문제였다. 이거 해결하느라고 진짜 속이 타들어갔는데-_- 이런저런 검색과 삽질 끝에 해결한 내용을 기록해 두고자 한다.

방법은 간단한데, /etc/wpa_supplicant/wpa_supplicant.conf 파일의 network 섹션에 scan_ssid 설정을 1로 변경하면 된다.

여기서 scan_ssid는 SSID를 찾아내는 방식을 설정하는건데, FreeBSD Man Pages의 wpa_supplicant.conf 항목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이 명시되어 있다. 사실 FreeBSD의 문서라서 리눅스 기반의 라즈베리 파이에 안맞는거 아닌가 했는데, 해보니 잘 작동하는거 같아서 다행이다.

SSID scan technique; 0 (default) or 1. Technique 0 scans for the SSID using a broadcast Probe Request frame while 1 uses a directed Probe Request frame. Access points that cloak themselves by not broadcasting their SSID require technique 1, but beware that this scheme can cause scanning to take longer to complete.

나도 영어를 모르기 때문에 정확한 번역은 못하고-_- 대충 훑어보면 의미는 이렇다.

scan_ssid 항목은 SSID를 찾아내는 방법을 지정하며, 0과 1의 값을 갖고 기본값은 0이다. 0이 지정된 경우, 공유기 등에서 브로드캐스트되는 SSID를 캐치해서 접속하게 되고, 1이 지정된 경우에는 지정된 SSID를 직접 찾아내서 접속하게 된다. 단, 1이 지정된 경우 SSID를 직접 찾아내기 때문에 접속 완료에 약간 시간이 지체될 수 있다.

접속 시간이 조금 지체될 수 있다고는 하지만, 딱히 초고속 접속 완료(…)를 요하는 것도 아니고, 내 경우엔 어차피 그냥 켜놓고 서비스만 돌리는게 목적이기 때문에 1로 설정해도 별다른 무리는 없다 싶었다.

ps. 가끔 맥북이 Hidden SSID에 접속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맥북에도 혹시…? 하는 마음으로 wpa_supplicant.conf 파일을 찾아봤는데, 맥북은 /etc/wpa_supplicant 디렉토리 자체가 없다. 왜지-_-?

, ,

One thought on “숨겨진 SSID(Hidden SSID)로의 접속이 잘 안될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