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02 2015
블로그 속도 저하 해소된듯
일전에 블로그에 SSL을 적용했었다.
- 웹사이트에 SSL 보안 적용하기
그랬는데 그 이후에 블로그의 속도가 엄청나게 느려졌었다.
처음에는 SSL이 적용되었으니 첫 접속시의 인증서 교환 때문에 느려지는게 아닌가 싶었지만, 그걸 고려해도 인간적으로 너무 느리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니면 그냥 가장 낮은 스펙의 서버를 쓰고 있으니 서버가 구려서 그런걸지도 모르겠다 싶었다만 .
그러다가 이건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서 인터넷에서 몇가지 자료를 조사했는데, 왠지 다들 나랑 다른 사유로 속도 저하가 발생한다 싶었다. 아래는 그 당시 참고로 살펴봤던 웹사이트들.
- Apache SSL에서 주기적으로 속도가 느리다면
- 웹사이트에 SSL 적용하실때 Comodo 꺼는 피하세요. – 속도저하
- [보안] SSL, HTTPS는 과연 느린가? 실제 벤치마크 결과
뭐 그렇게 인터넷 검색도 하고 그랬는데, 그냥 httpd-ssl.conf 파일을 손봐주니 왠지 속도 저하 문제가 사라진거 같았다 (…)
처음에 SSL 설정을 할 때, httpd-ssl.conf 파일에 기본적 <VirtualHost> 항목이 있길래 이 항목은 냅두고 블로그용 <VirtualHost> 항목을 새로 만들었다. 기본 <VirtualHost> 항목 내에는 www.example.com:443 이니, admin@example.com 이니 하는 항목이 들어있는데, 이 부분들이 속도 저하를 가져오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다. 실제로도 아파치 에러 로그에도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었다.
- [Sat Feb 01 15:00:26.006575 2014] [ssl:warn] [pid 3388:tid 316] AH01909: RSA certificate configured for www.example.com:443 does NOT include an ID which matches the server name
그래서 기본으로 들어있는 <VirtualHost>를 삭제 사실 차마 진짜 삭제는 못하고 실은 주석 처리만 해뒀음; 했더니 속도 문제가 해결된 것 같다. 이 조치를 취하고 며칠간 두고 봤는데, 딱히 속도 저하는 일어나지 않았다. 딱 한번 속도가 느려진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마침 서버가 운영체제 업데이트 중이어서 CPU 점유율이 죄다 그쪽으로 몰려있는 상태였다.
여튼 문제가 해결되기는 한 거 같은데, 정말 해결된 것인지 확신을 못하겠다. 한두달 정도는 계속 두고 봐야 하겠다.